본문 바로가기

건강

한국인의 고질병 당뇨는 왜 걸릴까?

반응형

목차

1. 당뇨의 정의와 종류 및 증상

2. 당뇨에 걸리는 과정

3. 당뇨 예방법

 

 

 

 

1.  당뇨의 정의 및 종류

 

○  당뇨병이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혈중 포도당의 농

   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을 특징이며 고혈당으로 인해 여러 증상 및 징후를 일으키고 소변에서 포도당을 배출하게 된다.

 

○  당뇨병은 제1형과 제2형으로 나눌 수 있다.

   - 제1형 당뇨병 : 이전에 '소아 당뇨병'이라고 불렸으며, 인슐린을 전혀 생산하지 못하는 것이 원인이다.

   

   - 제2형 당뇨병 : 인슐린 저항성 기능이 떨어져 세포가 포도당을 효과적으로 연소하지 못하는 것이 특징이며

    식생활의 서구화에 따른 고열량, 고지방, 고단백의 식단,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 환경적인 요인이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이 외에 특정 유전자의 결함에 의해서도 당뇨병이 생길 수 있고 췌장 수술, 감염, 약제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다.

 

○ 당뇨 증상

고혈당에서는 대부분의 환자들이 증상을 느끼지 못하거나 모호해서 당뇨병이라고 생각하기 어렵다. 혈당이 많이 올라가면 갈증이 나서 물을 많이 마시게 되고, 소변량이 늘어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고 체중이 빠지게 된다. 오랜 기간 고혈당 상태가 유지되면 신체에서 여러 합병증이 발생하는데, 대표적인 것이 망막병증, 신기능장애, 신경병증이고 심혈관계 질환에 걸리기 쉽다.

 

 

당뇨는 보통 혈액검사로 진단하는 경우가 보통이며 8시간 금식 후 혈당 측정했을때 126mg/dL 이상, 경구 당부하 검사 2시간 후 혈당이 200mg/dL 이상일 경우 당뇨 진단을 받게 된다. 

 

 

 

2. 당뇨에 걸리는 과정

 

보통 사람이 먹는 음식물은 소장,대장 등을 통해 대변으로 나오게 되며 음식물들이 이를 통과하는 과정에서 흡수된 것들은 간으로 가게 되는데 여기서 간은 흡수된것들을 포도당으로 바꾸게 된다. 포도당은 피를 타고 가다가 근육세포로 들어가게 되며 이때 인슐린이 있어야만 세포로 들어갈 수가 있다.

 

인슐린는 음식을 섭취할 때 췌장에서 나오게 되는데 인슐린은 포도당들을 세포속으로 다 집어 넣는 역할을 하며 이때, 음식물들이 너무 자주들어오다보면 인슐린이 제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포도당은 세포로 다 들어가지 못하면서 혈관에 문제를 일으키기 시작한다. 혈관을 딱딱하게 만들고 혈전을 발생시킨다.

 

혈전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몸에 염증이 일어날수도 있으며 간은 세포로 다 들어가지 못하고 핏속에 남아있는 포도당을 지방으로 바꿔서 저장을 한다. 이 증상을 '지방간' 이라고 하는데 쉽게 말해 간세포를 지방이 독차지하는것이라고 생각하면 편할 것이다. 다시 말하면 간이 일을 해야하는데 '지방' 때문에 제 역할을 못하게 된다. 이러한 지방간은 나중에 간암으로 바뀔수도 있으니 조심해야한다. 지방을 빼고도 남은 포도당이 오줌으로 나오게 된다면 그때 바로 '당뇨' 판정을 받는것이다.

 

핏속에 포도당이 많아지면 피도 많아지고 피가 걸쭉하게 바뀐다. 이때 심장은 걸쭉하게 된 피를 순환시키기 위해 강하게 더 펌프역할을 하게되며 이때 고혈압이 발생할 수도 있다. 고혈압이 되면 피를 걸러주는 '콩팥'에 무리가 가게 되면서 콩팥병으로 투석할 확률이 높아지게 되며, 당뇨와 고혈압 고지혈증 3종세트를 맞이할 확률이 배로 증가한다.

 

이러한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이 무서운 점은 치료법이 없고 매일 운동과 식단조절으로 관리해야한다는 점이다.

 

 

3. 당뇨를 예방하는 방법

 

사실 당뇨를 예방하는 방법은 간단하면서도 어려운데, 우선 체중을 감소시켜야 한다. 지방을 최대한 없애는것이 당뇨 걸릴 확률도 감소시키기 때문이다. 또한 매일 1시간이상의 유산소 운동과 식단조절, 특히 저지방 음식과 식이섬유를 꾸준하게 많이 섭취하는것이 중요하다고 볼수있겠다.  또한 혈당측정기를 구매하여 매일 아침저녁으로 혈당 체크하며 관리해주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최소 6개월정도 꾸준히 건강한 삶을 살다보면 당이 내려가는 기적을 경험할 수 있을것이다.

 

 

 

세줄요약

1. 당뇨는 누구나 걸릴 수 있는 병임.

2. 꾸준한 운동과 식단 조절 하자.

3. 2번을 최소 6개월이상 실천하도록 노력하기

반응형